티스토리 뷰
1)생애주기와 가족공동체 문화의 퇴색
2)식품산업과 유통, 광고의 발달
3)대중매체와 인터넷의 발달
4)인구사회적 변화
5)질병구조의 변화와 의료비 증가
6)식품 안전망과 영양관련 국가정책 개발
영양교육의 필요성
식생활 환경이 변화
(외식산업, 식품산업 발전, 편중된 식생활 건강위협,
생활습관병 급증 등)되면서 필요성 증대
1)생애주기와 가족공동체 문화의 퇴색
-인간은 생애주기별로 건강문제, 영양관리가 변하기 때문에
건강증진을 위한 적절한 식생활교육 수반필요
-과거엔 밥상머리교육으로 가족간의 영양교육이 이루어
졌지만 생활문화가 달라짐
-가족 공동체로서 같이 식사하고 교육이 퇴색 경향
-가정밖 급식소에서 질병예방 연계한 영양교육 필요성 증가
2) 인구사회적 변화
-평균수명 연장, 노인인구 급증, 만성퇴행성질환자 증가, 고령사회
-만혼, 이혼 증가, 출산율 급감, 가족수 감소
-맞벌이 부부, 한부모가정, 1인가구 증가, 주부 취업, 복합주거형태, 원거리통근
-편의성 경제성을 추구하여 가정식을 멀리하고 급식, 외식, 배달음식, 즉석조리음식 소비 증가
3) 질병구조의 변화와 의료비 증가
-만성퇴행성 질환 증가-생활습관, 식생활과 밀접: 영양교육을 통해 예방 조기치료 기대
-비만 만성질환으로 경제적 비용 증가, 진료비 급증, 건강보험, 복지에 큰 부담
4) 식품산업과 유통, 광고의 발달
-식품기술 발달로 다양한 영양가 식품, 가공식품, 편의식품,
건강기능식품, 다양한 형태의 식품점, 국제화된 외식산업
-소비자의 건강보다 이익의 극대화 추구를 위해 과대광고 치중
-지출은 많지만 식품선택은 미흡
-식품표시, 영양표시, 외국음식의 영양가 음식문화 등
식품선택을 위한 능력, 정보를 갖춘 소비자
5)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발달
-대중매체에 많이 노출되면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과장, 허위)로
인해 문제가 심각
-제대로된 인터넷, 컴퓨터활용기술, 콘텐츠 평가 이해하는
교육 필요
6)영양관련 국가정책 개발
- 1990년대 이후 국민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 증가
- 2005년 저소득층 임산부 및 영유아를 위한 보충영양관리 사업
- 2006년 초중등교육법 신설-영양교사 관련 법안
–학교영양교육의 기반
-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
- 2010 국민영양관리법 제정-영양교육 강화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원칙 (0) | 2022.08.30 |
---|---|
우리나라의 영양교육 (0) | 2022.08.29 |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0) | 2022.08.29 |
개화기의 교육과 체육 (0) | 2022.08.25 |
조선 시대의 민속스포츠와 오락 (0) | 2022.08.25 |
(구글 나라별 추천검색어가 다릅니다 - find 를 검색해보았더니..)
호주구글 영국구글 우회접속 주소(나라별 구글 우회 바로가기 링크 2023) - 일체유심조
구글 우회접속 주소 에 대해 공유드리기 전에
wgmakeit.com
소프트웨어(S/W) 개발과정 5단계를 알아보자(요구사항 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 일체유심조
프트웨어(S/W) 개발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작업입니다. 실제로 개발자들도 이 개념들을 제대로 알고 개발하는것과, 무작정 개발하는 것은 시
wgmakeit.com
- Total
- Today
- Yesterday
- 오늘의이슈
- #구글안전검색
- 한국영화
- #구글바로가기
- #인물관계도
- #제작진정보
- 일본구글
- 외국영화
- 추천영화
- #청춘성장기
- 실시간검색어
- #safesearch
- 영화순위
- 옛날영화
- #의학드라마
- #구글팁
- 영화
- #구글설정
- 실검
- movie
- #인터넷안전
- 영화소개
- #미국구글
- #체코구글
- 구글우회
- #성인인증
- 오늘의사건
- 영국구글
- 영화추천
- 박스오피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