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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중요 복습
2장 중요 복습
제2장 연습문제
(복습문제)
1. 인터넷 모델의 각 계층을 열거하라.
물리층(제1계층), 데이터 링크층(제2계층), 네트워크층(제3계층), 전송층(제4계층), 응용층(제5계층)
2. 인터넷 모델의 어느 계층이 네트워크 지원계층인가?
답 : 제1, 2, 3계층인 물리층, 데이터 링크층, 네트워크층은 네트워크 지원계층으로서,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이동할 때 필요한 물리적인 면을 처리한다.
3. 인터넷 모델의 어느 계층이 사용자 지원계층인가?
답 : 제 5계층인 응용층은 사용자 지원계층으로서, 이들은 서로 상관없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사이의 상호연동을 가능하게 한다.
4. 네트워크층과 전송층의 전송상 차이는 무엇인가?
답 : 네트워크층은 개별적인 패킷들의 종단 대 종단 전달을 감독하기는 하지만, 패킷들 사이의 관계는 전혀 인식하지 못하므로 마치 각각의 조각이 별개의 메시지에 족해 있는 것처럼 독립적으로 다룬다. 반면, 전송층은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 발신지 대 목적지 수준에서 감독하면서 전체 메시지가 완전하게 바른 순서로 도착하는 것을 보장한다.
5. 대등-대-대등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답 : 장치들 사이에서, 한 장치의 X번째 계층은 다른 장치의 X번째 계층과 통신한다. 이러한 통신은 프로토콜이라는 협의된 규칙과 규약에 의해 제어되는데 해당계층에서 통신하는 각 장치의 프로세스를 대등-대-대등 프로세스라고 한다.
6. 정보는 어떻게 인터넷 모델의 계층의 한 계층에서 다음 계층으로 전해지는가?
답 : 제 1계층에서 모든 패키지는 수신 시스템에서 전송될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된다. 수신장치에 전달 된 메시지는 수신 시스템의 각 계층별 프로세스에 의해 해당하는 데이터를 수신하여 꺼내는 방식으로 각 계층에서 해체된다. 예를 들면, 제2계층은 자신의 계층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꺼내고 그 나머지를 제3계층을 보내며, 제3계층도 자신의 계층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꺼낸 나머지를 제 계층에 보낸다.
7. 헤더와 트레일러는 무엇이고, 그들은 어떻게 더해지고 제거되는가?
답 : 헤더는 데이터 패킷의 시작부분에 추가되는 제어정보, 트레일러는 데이터 단위에 추가된 제어정보이다. 각 계층에서 헤더는 데이터 단위 앞에 추가되고, 제2계층에서는 트레일러가 데이터 단위 뒤에 추가된다. 또한 발신자에서 수신자에게 데이터가 전송될때 상위계층으로 도달하면,해당 송신계층에서 붙였던 헤더와 트레일러는 삭제된다.
8. 물리층의 관심은 무엇인가?
답 : 인터페이스와 매체의 물리적인 특성, 비트의 표현, 데이터 속도, 비트의 동기화, 회선구성, 물리 연결형태,
두 장치사이의 전송 방향 결정
9. 인터넷 모델의 데이터링크층의 책임은 무엇인가?
답 : 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책임을 지며, 프레임 구성, 물리주소지정, 흐름제어, 오류제어, 접근제어의 역할을 지닌다.
10. 인터넷 모델의 네트워크층의 책임은 무엇인가?
답 : 패킷을 발신지로부터 여러 네트워크(링크)를 통해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책임을 갖는다.
11. 인터넷 모델의 전송층의 책임은 무엇인가?
답 : 하나의 프로세스로부터 다른 프로세스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책임을 지닌다.
12. 포트 주소와 논리 주소, 물리 주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답 : 물리주소는 LAN이나 WAN에 의해 정의된 노드의 주소로 데이터링크중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안에 포함되어 있는 가장 낮은 계층의 주소이다. 논리주소는 네트워크층의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여러 네크워크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포트주소(서비스점)는 컴퓨터의 응용프로그램을 식별한다.
13. 인터넷의 응용층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들의 이름은?
답 : 전자우편, 원격파일 접근과 전송, 공유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여러 종류의 분산정보 서비스를 제공
14. 인터넷 모델의 각 계층은 OSI 모델의 각 계층과 어떻게 상호 관련되는가?
답 : 인터넷 모델의 응용층은 OSI 모델의 세션층, 표현층, 응용층에 해당한다. 그리고 가장낮은 4개의 층은 인터넷모델과 OSI 모델의 계층과 일치한다.
(주관식 문제)
15. OSI와 ISO는 어떻게 관련되는가?
답 : 국제표준기구인 ISO는 세계 각국의 표준제정위원회에서 선정된 위원들로 구성된 다국적 기구로서 ISO가 제정한 네트워크 통신의 모든면을 다룬것이 OSI 모델이다. 개방시스템이란 임의의 두 시스템이 자신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련의 프로토콜들이다.
16. 다음을 OSI 모델의 한 개 이상의 계층과 연결하라.
a. 전송경로의 결정 -> 네트워크 층 b. 흐름제어 -> 데이터링크 층, 전송층
c. 외부와의 인터페이스 -> 물리층 d. 최종 사용자를 위한 네트워크 접근을 제공 -> 응용층
17. 다음 보기와 OSI 모델 중 하나 이상과 연결하라.
a. 신뢰성 있는 프로세스-대-프로세스 데이터 전송 -> 전송층
b. 경로선택 -> 네트워크층 c. 프레임 정의 -> 데이터링크층
d. 전자우편과 파일 전송과 같은 사용자 서비스 제공 -> 응용층
e. 물리적 매체를 통한 비트 스트림 전송 -> 물리층
18. 다음 보기와 OSI 모델 중 하나 이상의 계층과 연결하라.
a. 사용자의 응용 프로그램과 직접 통신 -> 응용층
b. 오류 정정과 재전송 -> 데이터링크층, 전송층
c.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인터페이스 -> 물리층
d. 이웃한 노드들 사이의 정보를 책임 -> 데이터링크층
19. 다음 보기와 OSI 모델의 계층 하나 이상과 연결하라.
a. 형식과 코드 변환 서비스 -> 표현층 b. 세션의 설정, 유지, 종료 -> 세션층
c.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 데이터링크층, 전송층 d. 로그인 및 로그아웃 서비스 -> 세션층
e. 데이터 표현의 차이로부터의 독립성 -> 표현층
20. 그림 2.22에서는 컴퓨터A가 LAN 1, 라우터 R1과 LAN 2를 통하여 컴퓨터 D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각 전달 인터페이스에서의 네트워크층과 데이터링크층의 패킷과 프레임의 내역을 보여라.
<v:f eqn="if lineDrawn pixelLineWidth 0"></v:f><v:f eqn="sum @0 1 0"></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2 1 2"></v:f><v:f eqn="prod @3 21600 pixelWidth"></v:f><v:f eqn="prod @3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6 1 2"></v:f><v:f eqn="prod @7 21600 pixelWidth"></v:f><v:f eqn="sum @8 21600 0"></v:f><v:f eqn="prod @7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10 21600 0"></v:f><o:lock aspectratio="t" v:ext="edit"></o:lock><w:wrap type="topAndBottom"></w:wrap>
21. 그림 2.22에서 포트 주소 ⅰ의 컴퓨터 A의 프로세스 하나가 컴퓨터 D의 포트주소 j를 갖는 프로세스와 통신한다고 가정하라. 각 기착점에서의 네트워크층, 데이터링크층 및 전송층에서의 패킷과 프레임의 내용을 보여라.
<v:f eqn="if lineDrawn pixelLineWidth 0"></v:f><v:f eqn="sum @0 1 0"></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2 1 2"></v:f><v:f eqn="prod @3 21600 pixelWidth"></v:f><v:f eqn="prod @3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0 0 1"></v:f><v:f eqn="prod @6 1 2"></v:f><v:f eqn="prod @7 21600 pixelWidth"></v:f><v:f eqn="sum @8 21600 0"></v:f><v:f eqn="prod @7 21600 pixelHeight"></v:f><v:f eqn="sum @10 21600 0"></v:f><o:lock aspectratio="t" v:ext="edit"></o:lock>
<w:wrap type="topAndBottom"></w:wrap>
22. 버스 구조의 LAN에서 한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에게 프레임을 보낸다고 가정하라. 전송도중 목적지 물리 주소에 손상이 생겼다. 프레임은 어떻게 되겠는가? 전송자가 이 상황에 대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답 : 목적지 물리 주소가 일치하지 않고 손상되었다면 프레임은 수신자에게 틀리게 보내질 것이다. 이 경우에는,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에서는 오류검색을 위한 추가적인 비트들이 들어있다. 손상된 데이터를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에서 오류검색을 하면 알 수 있을것이다.
23. 어떤 컴퓨터가 인터넷에 있는 다른 컴퓨터로 네트워크층에서 패킷을 보낸다고 가정하라. 패킷의 논리 주소가 손상을 입었다면 패킷은 어떻게 되는가? 전송 컴퓨터가 이에 대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답 : 논리 주소가 손상을 입었다면 패킷을 재전송한다.
Before using the destination address in an intermediate or the destination node, the packet goes through error checking that may help the node find the corruption (with a high probability) and discard the packet. Normally the upper layer protocol
will inform the source to resend the packet.
24. 어떤 컴퓨터가 인터넷의 다른 컴퓨터에게 전송층에서 패킷을 보낸다고 하자. 목적지 컴퓨터에는 목적지 포트 주소의 프로세스가 없다고 한다. 무슨 일이 발생하겠는가?
답 : 동시에 데이터를 받을 프로세스들을 위해 서로 다른 프로세스를 구별할 수 없다. 이럴경우 재전송이 필요하다.
25. 전달 단계마다 데이터링크층이 오류를 검색할 수 있다면 왜 전송층에서 오류를 검색하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답 : 데이터링크층에서 오류를 검색할 수 도 있지만 노드 대 노드의 오류를 데이터링크층에서 감지하지 못할 수 있다. 전송층의 오류제어는 단일 링크가 아닌 종단-대-종단에 대해 수행하는데 송신하는 전송층이 전체 메시지를 오류없이 수신하는 전송층에 도착하도록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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