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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프로축구
1. 일본 프로축구의 역사
■ 축구의 역사
‣ 유래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에서 발을 이용한 공놀이를 찾아볼 수 있으며, 어느 것이 기원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 고대 그리스 : BC 7∼6세기 무렵에 고대 그리스시대에 에피스키로스(επισκυρος)라는 공을 차고 던지는 간단한 형식의 놀이가 있었다.
• 고대 중국 : 츄슈(蹴鞠 또는 蹴踘)라는 놀이가 있었다.
• 고대 한국 : 삼국시대에 축국이라는 이름의 놀이가 있었으며, 중국에서 넘어온 것이다.
• 고대 일본 : 케마리(蹴鞠)라는 놀이가 있었으며, 역시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
‣ 근대 축구의 확립
축구를 레크레이션으로 수용해, 근대적인 스포츠로 성립시킨 것은 영국의 퍼블릭 스쿨 (Public school) 영국의 교육제도로, 중세부터의 전통을 가진 사립의 전원 기숙사 제도의 중등학교. 유복한 계층(주로 젠틀맨 계층)의 자녀들이 들어갔다.
퍼블릭 스쿨에서도 처음에는 놀이에 가까운 형태로 행해졌지만, 점차 자녀교육의 일환인 스포츠로서 체재가 잡혀져 갔다. 이때의 축구는 학교마다 규칙이 달랐고, 다른 학교와 시합할 경우는 서로 조정이 필요했다. 그래서 규칙의 통일을 위한 협의가 행해졌으나, 1850년대까지는 이튼 칼리지를 중심으로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규칙과, 럭비 스쿨을 중심이 된 손을 사용하는 규칙의 두 세력 사이는 좀체 통일의 여지가 보이지가 않았다. 오랜 대립을 해소하고자 1963년에 런던에서 최종적인 규칙 통일을 위한 회의가 개최되었다. 하지만 이 회의는 결렬되고 말았다. 하지만 이 결렬이 축구 탄생의 시작이었다.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규칙을 주장한 측의 대표자들이 모여 풋볼 어소시에이션(Football Association)이 설립되어, 풋볼을 협회식 풋볼(Football)로 부르게 되고, Association에서 soc를 따와, ‘사람’을 의미하는 -er을 붙인 것이 soccer의 어원이고 1880년대부터 사용하였다고 한다.
■ J 리그의 역사
‣ J리그의 태동과 버블(1993년 - 1995년)
1993년 5월 15일, 화려하게 개막한 J리그는 여태까지 인기있는 프로스포츠라고는 프로 야구, 골프, 스모 정도밖에 없었던 일본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시합은 매일 텔레비전으로 방영되었으며, 경기장에는 많은 관객이 방문했다. 관련 상품들도 많이 팔려나갔고, 클럽에는 막대한 수입을 안겨다 주었다. 1993년에는 신조어・유행어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개막 초기에는 ‘세계 유명선수의 양로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세계의 올드 스타가 모여들었으나, 1994년 월드컵 후에는 전례가 없던 높은 가격을 제시하여 세계의 현역 톱 플레이어들이 모여들었다. 그 해의 한 시합 당 평균 관객 동원 수는 19,598명으로 그 기록은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고 있다. 경기장의 정비 상태도 현재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열악했지만, 평일임에도 관객이 모여들어, 당시의 높은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개막 당시, J리그의 ‘기업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는 경영’, ‘지역주민과 자치체와의 연대’라는 방침은 일본에 있어서 극히 이색적이며 강한 독자성을 보였으나, 초기에는 ‘프로야구의 축구판’이라고 보는 시각도 없지 않았다. 또한, 초기에는 선수의 연봉이 국제 시장가격과 비교하여 너무 높이 책정되어, 이후의 J리그 각 클럽이 경영 압박받는 요인이 되었다.
이 시기는 현재 시점에서는 비판적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축구의 인지도가 거의 상상도 못할 만큼 향상되어 일본 축구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많은 거물 외국인 선수와 유명감독과의 우호적인 관계도 대부분은 이 시기에 쌓아졌다.
1994년에는 팀의 정식 명칭으로부터 모회사의 이름을 빼는 것이 결정되었다. 이로 인하여 클럽의 오너와 J리그 협회 간에 마찰이 시작되어 J리그 경영에 큰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었다.
‣ J리그의 버블 종식과 클럽 경영의 위기(1996년 - 2000년)
순조롭게 발전하던 J리그였으나 그 이후부터 인기가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관객 동원수도 격감해 1994년에 19,598명을 기록한 평균 관중수도 1997년에는 10,131명으로 불과 3년 만에 반으로 줄었다.
J리그의 인기가 하락하고 있던 1996년, J리그는 ‘J리그 백년구상’을 발표하였다. 그것은 기업의 스폰서에서 벗어나서 지
역에 연고를 둔 스포츠의 존재방식을 모색하자는 취지의 이념으로, 적극적으로 클럽수를 확대하여, 최종적으로는 전국에 100개의 클럽을 만들자는 목표였다.
그리고 1998년에는, 요코하마 마리노스와 요코하마 후류겔스와의 합병이 발표되었다. 요코하마 후류겔스는 당시의 J리그 클럽 중에서는 비교적 인기가 있었고, 성적도 상위에 정착하고 있었던 클럽의 퇴출은 J리그의 이념과 일본 사회의 스포츠에 대한 사고방식의 괴리가 낳은 비극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 요코하마 후류겔스의 사실상의 후계자로 요코하마FC가 발족했는데, 대부분의 팬틀은 이 사건에 실망해서 관객석을 외면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심각한 위기를 맞은 J리그도 프랑스 월드컵에 일본이 출장하게 되고, 한일 공동으로 월드컵이 개최가 결정되자 서서히 관객이 불어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9년에는 J리그 참가를 희망하는 클럽이 증가해, 2부제를 도입한다. 이를 계기로 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J클럽이 전국 각지에 탄생하게 되었다.
‣ J리그의 부활과 지역밀착형 경영(2001년 -2005년)
월드컵 개최가 결정되고, 2001년부터 장기간 침체되어 있던 J리그가 크게 호전되었다. 특히 아루비렉스 니이가타アルビレックス新潟로 대표되는 지방도시 클럽이 활기를 뛰며 J리그를 활성화시켰다. 미디어가 주도한 발족 당시의 인기에 반해, 2001년 이후의 인기회복은 지역과 지방도시의 활약이 컸다. 본거지를 프랜차이즈(독점적 상업지)가 아닌 홈타운이라고 부르게 한 것은, 지역주민이 자기 마을의 클럽이라는 인식을 강력히 가지게 하여, 서포터라고 불리는 열광적인 팬을 늘려 리피터 효과에 의해 관중수를 늘렸다. 또한 과거에는 소수의 기업 등이 클럽을 보유하였으나, 현재에는 대형 스폰서뿐 아니라 지자체와 지역의 시민들이 오너가 되어 클럽을 운영하는 시민구단도 다수 생겨났다.
또한 2002년 월드컵 때 전국 각지에 세운 대형 경기장은, 이때까지 경기장에 들어가고 싶어도 관람석이 부족해 관람을 포기한 관객도 관전이 가능하게 하였다. 또, 종래에는 대도시에서만 가능하다고 믿었던 프로스포츠의 경영도 지방에서도 된다는 것을 증명하여, J리그에 입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클럽이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증가되었다.
2부 리그의 도입에 의해 J1과 J2로 바뀌어 진행되어, J1하위 팀의 동향에도 주목이 집중되는 것과 함께 J2에도 대표선수가 소속되어, 일본국가대표의 시합이 국민적 관심사가 되었다.
이 현상은 J리그 발족 당시부터 지향하여 왔던 것으로, 10년 이상이 걸려 겨우 정착되고 있다고 각 미디어들은 분석하고 있다.
‣ J리그의 현재와 미래(2006년-)
J리그는 06년 현재, J1, J2 합해 31 클럽이 소속해 있다. J리그의 장래 구상 위원회 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까지 36 클럽(J2를 18 클럽)에 확장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또한, 리그 전체의 경기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당초 예정되어 있던 JFL와의 교체는 당분간 실시하지 않고, 서서히 J2의 확대를 해나가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리고, J리그 공백 지대인 동북지방 북부 · 중부지방 서부 · 남부지방 서부 · 큐우슈우 남부 · 오키나와 등의 지방에도 팀이 있어야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팀의 증가에 따른 레벨 저하의 우려와 외국인 제한수도 더 늘려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 J 리그의 구성
■ J 리그의 시합방식
18팀이 2번씩 홈엔 어웨이 방식으로 대전해, 1시즌(34시합)의 성적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승점은, 승 3점, 무승부 1점, 패 0점으로 산정한다. 최종적으로 승점이 많은 팀이 우승. 동점의 경우는, 득실점차 →총 득점수 →직접대결성적 →추첨으로 정한다. 단, 우승결정의 경우에는 추첨을 하지 않고 두 팀을 공동우승으로 한다.
17, 18위의 팀은 자동적으로 J2로 탈락하고, 16위 팀은 J2의 3위 팀과 플레이오프전을 해서 이긴 팀이 J리그에 올라간다.
■ J 리그 참가 팀
J 1 (18클럽)
카시마 안토라즈 (鹿島アントラーズ) |
우라와 렛즈(浦和レッズ) | 오오미야 아루디쟈 (大宮アルディージャ) |
제프유나이텟드 치바 (ジェフユナイテッド千葉) |
카시와 레이소루(柏レイソル) | FC 토요쿄오(FC東京) |
카와사끼 후론타레 (川崎フロンターレ) |
요코하마 F 마리노스 (横浜 F・マリノス) |
요코하마 FC(横浜FC) |
봔포레 코오후(ヴァンフォーレ甲府) | 아루비렉스 니이가타(アルビレックス新潟) | 시미즈 에스파루스(清水エスパルス) |
쥬비로 이와타(ジュビロ磐田) | 나고야 그란파스에이토 (名古屋グランパスエイト) |
간바 오오사까(ガンバ大阪) |
빗세루 코오베(ヴィッセル神戸) | 산후렛체 히로시마 (サンフレッチェ広島) |
오오이타 토리니타(大分トリニータ) |
J 2 (13클럽)
콘사도레 삿포로(コンサドーレ札幌) | 베가루타 센다이(ベガルタ仙台) | 몬테디오 야마가타 (モンテディオ山形) |
미토 호리홋쿠(水戸ホーリーホック) | 자스파 쿠사츠(ザスパ草津) | 토오쿄오 베루디 1969 (東京ヴェルディ1969) |
소오난 베루마레(湘南ベルマーレ) | 쿄오토오 산가 FC (京都サンガF.C.) |
세렛소 오오사까(セレッソ大阪) |
토쿠시마 보루티스 (徳島ヴォルティス) |
에히메 FC(愛媛FC) | 아비스파 후쿠오카(アビスパ福岡) |
사강 토스 (サガン鳥栖) |
■ J 리그의 대표적인 스타디움
3. J 리그의 정신
■ J 리그의 이념
J리그의 이념이자 기본 정신은 한마디로 말해 페어플레이이다. 페이플레이란 스포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 정신을 축구를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데, 다음의 4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 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킨다.
‣ 규칙의 정신을 이해한다.
‣ 심판에게 경의를 표한다.
‣ 상대방에게 경의를 표한다.
■ J 리그의 백년 구상
‣ 여러분의 마을에, 푸른 잔디가 깔린 광장이나 스포츠 시설을 만드는 일.
‣ 축구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경기를 할 수 있는 스포츠 클럽을 만드는 일.
‣ ‘보고’ ‘하며’ ‘참가한다’. 스포츠를 통해 세대를 초월한 화합의 장을 만드는 일.
4. 스포츠 마케팅
일본은 J 리그의 출범 당시부터 스포츠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제성이 있는 부분은 모두 다 상업화하여, J리그라는 명칭 자체도 캐릭터(Character)화 하고 있다. J 리그의 경우 '산뜻함, 젊음, 건강, 참신함, 국제성, 화제성'을 연상시키는 캐릭터를 개발하여 스폰서의 다양화 및 독점권의 부여, TV 방영권 수입의 극대화를 이루고 있다.
J 리그 마케팅은 크게 '스폰서'와 'TV 방영권'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폰서(sponsor)에는 '시즌 스폰서(season sponsor)', '공식 스폰서(official sponsor)', '광고․홍보 라이센스 스폰서(license sponsor)', '캐릭터 후원업체(Character sponsor)', '공식공급업체(official supplier)'의 5가지 종류가 있다. 스폰서를 통한 수입(93년 기준)이 총 34억 1천만 엔, TV 방영권을 통한 수입이 11억 3천만 엔으로 J-리그가 벌어들이는 연간 수입은 약 45억 5천만 엔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프로리그(K-리그) 출범당시부터 스포츠마케팅에 박차를 가했지만 그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우리나라의 프로 스포츠구단은 만년적자에 시달리며 구단의 운영을 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구단운영이나 홍보에 소홀히 하게 되면서 프로축구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월드컵을 통해 축구 인프라가 확보된 만큼 이것을 잘 이용하여 영국이나 스페인, 이탈리아의 유명한 명문 클럽처럼 프로팀을 육성하여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축구발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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